TL 9000의 소개
  TL 9000(Telecommunications Leadership)은 정보통신 산업 분야의 새로운 품질시스템 규격으로서 정보통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의 일류 정보통신업체(Bell Atlantic, Bell South, Pacific Bell, Southwestern Bell 등)들이 주축이 된 QuEST Forum에서 ISO 9000 요구사항을 기초로 하여 정보통신 분야의 특성을 추가하여 제정한 국제 규격이며, 조직이 구축한 품질경영시스템이 TL 9000 규격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심사를 통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TL 9000인증의 적용 분야는 정보통신업 산업 제품(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공급자 및 부품공급자에게 적용합니다.
일의 VDA 6.1, 프랑스의 EAQF 및 이탈리아의 AVSQ와 같은 수많은 인증으로부터 전세계 공급자들의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하고 일관된 품질 시스템을 통하여 공급자의 폭을 넓힘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ISO/TS(Technical Specification)16949가 탄생하게 되었다.
QuEST Forum
  QuEST Forum은 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s Forum의 약어로서 1996년 Bell Atlantic, BellSouth, Pacific Bell 및 Southwestern Bell이 발기인이 되어 창설한 정보통신 업체들의 모임이다.
현재는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의 주요 통신서비스 제공자 및 공급자 그리고 품질시스템 규격운용과 관련한 주요 이해 당사자들(국가 인정기관, 인증기관 포함)이 QuEST Forum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주요 회원(일부)으로는 AIAG, Bell Atlantic, Lucent Technologies, Nokia Mobile Phone, Motorola, SCC, QMI, Fujitsu, RAB, Alcatel, BellSouth, AT&T, GTE, Ericsson, Siemens, NEC America, Bell Canada, BSI & IAAR등 이다.
또한 Forum의 관리자 역할로 ASQ(미국품질협회)가 선정되어 있고, Metrics 관리자로 UTD(미국 달라스의 텍사스 대학교)가 선정되어 있다. 현재 QuEST Forum 이 인정한 인정기구는 RAB(미국) 및 SCC(캐나다)이며, RvA(네덜란드)등 다수의 인정기구가 인정절차를 밟고 있다.
TL 9000의 효과
- 전세계적인 정보통신 업종의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에 부합
- 성과지표 관리를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 외주업체 성과의 개선 및 관리 향상
- 고객 / 공급자간의 관계 증진
-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고객과 공급자간의 관계 증진
- 성과지표를 이용한 업계 수준 파악 및 벤치마킹
- 비용절감 및 경쟁력 제고
TL 9000 MODEL
  TL 9000은 TL 9000 품질시스템 요구사항과 TL 9000 품질시스템 매트릭스(성과지표)의 두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규격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관련된 품질경영의 모든 요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TL 9000의 특성
 
 
TL 9000 Reference Manual
 

APQP/사전제품 품질계획
[ Advanced Product Quality Planning ]
개발 기획 단계부터 양산에 이르기까지 각 STAFF에서 무엇을 실행할 것인가를 정하고 양산개시 초 고객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를입증하기 위한 활동지침
FMEA/잠재적 불량 유형별 영향분석
[ Failure Mode & Effects Analysis ]
개발 제품에 대하여 예상 가능한 모든 고장의 형태가 고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고장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추정하여 해석해 나가는 기법
SPC/통계적 공정관리
[ Statistical Process Control]
공정의 지속적 개선에 대한 지침서
MSA/측정 시스템 분석
[ Measurement System Analysis ]
Gage 반복성 및 재현성과 같은 측정 시스템 분석 지침서
PPAP/양산부품 승인절차
[ Production Part Approval Process ]
PPAP는 모든 고객 요구사항(도면, 허용치, 사양 등)에 대하여 공급자가 적절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런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한것
QSA/품질시스템 평가
[ Quality System Assessment ]
심사방법과 심사내용의 일관성 제시